주일강단말씀 - 한기섭목사 2016. 4. 24
오직 예수 십자가(고전 1: 18-25)
사물이나 사건을 어떤 관점에서 보느냐에 따라 해석과 의미가 달라집니다. 오늘 본문에서 십자가를 바라보는 태도와 십자가를 해석하는 데도 차이가 있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십자가의 도가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것이요 구원을 얻는 우리들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이라고 했습니다. 하나님의 십자가를 바라보는 사람들의 반응이 두 가지 입니다. 오늘 본문 속에서 다음의 몇 가지 교훈을 발견하게 됩니다.
1. 두 종류의 십자가 관입니다. (18절)
십자가의 도가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것이요 구원을 얻는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이라고 했습니다. 멸망하는 자들이란 원문에 따르면 ‘멸망하고 있는 사람들’, ‘계속 멸망으로 치닫고 있는 사람들’을 의미합니다. 그들은 십자가의 사건과 그 능력을 미련하고 어리석은 것으로 치부하고 배척합니다. 본래 십자가는 정치범이나 파렴치범을 매달았던 사형 도구였는데 거기에 매달았던 예수님을 믿어야 구원을 받는다는 것이 그들에게는 어리석고 미련해 보였던 것입니다. 그러나 구원을 얻은 사람들에게 십자가는 위대한 하나님의 구원의 능력이며 십자가에 달린 예수님을 믿으면 죄사함을 받고, 구원을 받는다는 것을 믿는 것입니다. 민수기 21장을 보면 불 뱀과 놋 뱀 사건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길로 인하여 백성의 마음이 상하니라(민21:4)’, ‘백성이 하나님과 모세를 향하여 원망하되(민21:5)’, ‘여호와께서 불 뱀들을 백성 중에 보내어 백성을 물게 하시므로 이스라엘 백성 중에 죽은 자가 많은지라(민21:6).’ 원망은 불신과 배신에서 비롯되기 때문에 회개하지 않는 한 용서 받기 어렵습니다. ‘백성이 모세에게 이르러 말하되 우리가 여호와와 당신을 향하여 원망함으로 범죄 하였사오니 여호와께 기도하여 이 뱀들을 우리에게서 떠나게 하소서(민21:7)’, ‘모세가 놋 뱀을 만들어 장대 위에 다니 뱀에게 물린 자가 놋 뱀을 쳐다본즉 모두 살더라(민21:9).’ 불 뱀에 물린 사람들 중에 놋 뱀을 바라본 사람들은 구원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바라보지 않는 사람은 멸망했습니다. ‘모세가 광야에서 뱀을 든 것 같이 인자도 들려야 하리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요3:14-15)’ 죄로 죽어가는 사람들은 십자가에 달리신 예수를 바라보면 산다는 것입니다. 바울은 십자가는 예수님이 능력이라고 했고(고전1:18), ‘하나님의 지혜(고전1:24)’라고 했습니다. 십자가를 믿음의 눈으로 바라보면 하나님의 능력이며, 지혜인 것입니다. 전 세계 인류를 구원 할 뿐 아니라 나를 죄에서 구원하셨기 때문입니다.
2. 미련한 전도가 사람을 구원합니다.(21절)
‘전도에 미련한 것으로 믿는 자들을 구원하시기를 기뻐하셨도다(21절).’ ‘하나님의 어리석음이 사람보다 지혜롭고 하나님의 약하심이 사람보다 강하니라(25절).’ 구원 받지 못한 사람들은 예수님의 십자가만 미련하다고 생각하지 않고, 십자가의 도를 전하는 전도자 역시 미련한 사람으로 취급하고 핍박하고 죽이기까지 했습니다. 그것은 예수님이 계시던 당시에도 예외는 아니었습니다. 마5:10-12에는 전도하다가 욕을 먹고, 핍박을 받고, 중상을 당하고, 죽임을 당할 수도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주님은 훗날에 상급을 바라보며 기뻐하라고 했습니다. ‘이 동네에서 너희를 박해하거든 저 동네로 피하라(23절).’ 내가 믿고 전하는 예수님 때문에 미움도 받고, 핍박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끝까지 참아야 구원을 받게 됩니다.
3. 누가 전도자이며 누가 전도할 수 있습니까?
1) 구원의 확신을 가져야 합니다(요일5:11-12, 요5:24).
구원의 확신은 사실인 말씀(요일5:11-12), 성령의 내주하심(요14:16-17, 롬8:15), 삶의 변화에 근거합니다.
2) 미련해야 합니다.
현명하고 똑똑하고, 앞뒤를 재고, 따지고, 체면을 고려하고, 득실을 따지면 전도를 못합니다. 어리석고 미련해야 전도할 수 있습니다.
3) 하나님을 두려워해야 합니다(삼상2:6-7).
전도의 명령자는 하나님이십니다. 하나님이 하라고 하신 일이니까 해야 합니다. 핑계가 없습니다. 안하면 죄가 됩니다.
4) 십자가 사랑에 감격해야 합니다(고전1:18).
십자가를 없애거나 변형시킨 나라치고 잘 사나는 나라가 없습니다. 불교와 독일의 나치는 십자가를 각각 그 끝을 구부려서 자기네 마크를 만들었습니다. 천주교는 십자가 끝을 마모시켜서 다양한 문양을 만들었습니다. 우리는 십자가 그대로, 십자가 사랑 그대로 바라보고 의지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 사랑에 감격해야 합니다.
5) 성령을 받아야 합니다(행1:8).
성령을 받고 권능을 받아야 복음의 증인이 됩니다. 성령을 받아야 용기와 담력이 생기고 예수님이 자랑스러워집니다. 성령을 받고 예수 십자가를 전파 합시다.
한 영혼에 목숨을 겁시다. 기도의 능력, 전도의 능력을 받아 영혼구원에 힘쓰는 온 교회되시길 기도합니다.